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정보

이유 없이 입이 뜨겁고 아프신가요?,'구강작열감증후군' 총정리!

 

 

 

최근에 입이 따끔거려서 어떤 것 때문에 그런지 알아보려고 하다가 특이한 이름의 질병을 찾게 되었습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가진 질병이었는데요.

겉으로 보이는 문제점은 전혀 없고 맵거나 뜨거운 것을 먹은 것도 아닌데, 입이 아프고 뜨겁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을 위해서 제가 본 정보들을 한번 정리해볼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머리를-잡고-있는-노인
구강작열감증후군에-대해서-알려드릴께요.

 

 

 

구강작열감 증후군에 대해서 원인, 증상, 치료방법까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면서 구강작열감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우리나라 55세 이상의 남녀 모두 중에서 14.3%가 경험하는 질병입니다.

55세가 넘으신 분들 10명 중에서 1~2명은 경험하 실정 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나요?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하루 종일 입 안이 화끈거리거나 얼얼하고, 따끔거리는 등의 불편함이 계속되는 질병입니다.

입 안에 통증이 느껴져 통증 부위를 아무리 살펴봐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 구강작열감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혀, 입천장, 뺨 안쪽, 잇몸과 입술까지 입 안에 모든 곳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면 잠깐 증상이 괜찮아지기도 합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렇게 흔한 질병이지만 아직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측되는 원인들은 많이 있고, 원인들이 해결되었을 때 이 질병도 사라지는 경우들도 있다고 합니다.

 

  • 1. 구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

구강 점막이 직접적으로 자극을 받았을 때 구강 작열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에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을 사용해서 계속 자극이 온다던지, 치과에서 사용하는 고농도의 레진이 남아있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등 치과에서 받은 치료들이 원인일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혀를 내밀거나 치아를 톡톡 치는 등 입안에 반복적인 자극을 주는 습관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 중 30%에 달하는 분들이 구강건조증을 앓고 계신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구강건조증도 강력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 2. 영양 결핍이 있는 경우

구강 점막은 영양 결핍에 아주 민감한 기관입니다.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여러 가지 미량원소가 부족하기만 해도 쉽게 문제가 생기곤 하는데요.

특히 여러 영양소들 중에서 비타민 B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의 의학저널에 소개된 피제이 레이미라는 박사의 논문에 의하면, 구강작열감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비타민 B(B1, B2, B6)를 처방한 결과 30%의 사람들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 3.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구강작열감 증후군을 앓는 환자 중에 폐경기의 여성이 많다고 합니다.

보통 폐경기 후에 3~12년 안에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결핍되었을 때 구강 점막에 변화를 가져와서 작열감을 일으키는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영국의 왕립학회 저널에 에스트로겐을 처방했을 때 구강 작열감이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다고 하니 신빙성이 있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 4. 스트레스 때문에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는 너무 많은 곳에서 등장해서 오히려 식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받거나 긴장했을 때 입이 바짝 마르고 타들어가는 느낌을 받으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이처럼 구강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관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정서적으로 예민한 사람이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구강작열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5. 만성질환 때문에

당뇨를 오래 앓으면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을 입게 되는데, 구강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구강작열감이 올 수 있습니다.

빈혈 환자 중에서도 구강작열감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자신도 당뇨나 빈혈을 겪고 있는지 모르고 있었던 환자를 포함해서, 구강작열감이 있는 사람들의 당뇨와 빈혈을 치료했을 때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 6.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이상의 요인에 하나도 해당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경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입안에 통증이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신경이 단순히 문제가 생겨서 자극이나 통증을 전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신경 자체가 아픈 '신경병 변성 통증'일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우울증이나 심리적인 원인으로도 이런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반응형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가진 병들은 원인이 불분명하거나,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인 치료 방법은 없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취하는 조치들도 까다롭습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의 경우에는 우선 영양결핍, 스트레스, 당뇨, 빈혈, 구강건조증, 우울증 등의 순서로 구강작열감 증후군 자체를 치료를 하는 것보다 그 외에 질환들을 치료해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구강작열감 증후군에 대해서 조사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직장에서 퇴근하고 글을 적고 있는데, 하루하루 포스팅하는 것이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충 할 수는 없지요.

항상 좋은 포스팅, 질 좋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가 글을 쓰는 것에 큰 힘이 된답니다.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