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 꿀팁

추석의 의미와 절하는 방법. 보고 내려가세요!

추석-일러스트
추석-일러스트

추석! 우리 민족의 전래 대대로 내려오는 대 명절입니다.

 

추석이라는 이름의 뜻을 이야기하자면 秋(가을 추) 夕(저녁 석)을 사용한 글자로 '가을의 저녁.' 그중에서도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추석은 가을의 중간을 나타내는 중추절(中秋節)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을 시기별로 나누었을 때 초반을 나타내는 초추(初秋), 중반을 나타내는 중추(中秋), 끝을 나타내는 종추(終秋)로 나눌 수 있고 추석은 이중에 정확히 중간에 위치한 중추에 있는 명절입니다.

고로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가을 중에 가을인 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석에 친척들이 모이면 어르신께는 우리나라 전통 인사법인 절을 하면서 인사를 드리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절로 인사드리는 일이 훨씬 많아서 괜찮았지만 요즈음에는 자주 하는 행동이 아닌지라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 까먹고는 합니다.

저도 고향에 내려가 절을 할 때면 오른손이 위인지 왼손이 위인지 인터넷에 찾아보고 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말고도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올바른 자세와 절하는 법까지 완벽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올바르게 절 하는 방법

공수하는-남자-여자
남자-여자-공수하는-법

이렇게 손을 배 앞에 가지런히 맞잡아 놓는 것을 '공수'라 부릅니다.

공수(拱手)는 두 손을 마주 잡아 상대방에게 예를 갖추고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행동입니다.

 

남자는 오른손을 먼저 배에 대고 왼손을 위로 오게 잡으시면 됩니다.

여자는 반대로 왼손을 먼저 배에 대시고 오른손을 위로 오게 왼손을 살짝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른손 왼손의 위치가 남자와 여자가 다른 이유는 '남좌여우'라는 음양의 이치를 따라서 잡는 것이라고 합니다.

웃어른께 예를 갖추는 행동이라고 하니 저도 신경 써서 잘 잡아야겠습니다.

 

다음은 남자의 절 하는 방법입니다.

남자-절하는-방법1,2,3
남자-절하는-법

1.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잘 포개어 진 채로 올려줍니다.

2. 허리를 숙여 공수한 손으로 땅을 짚습니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꿇습니다.

남자-절하는-방법4,5,6
남자-절하는-법

4. 오른쪽 무릎도 따라서 꿇습니다.

5. 엉덩이가 들리지 않게 내려주면서 상체를 숙여 머리가 공수한 손에 닿게 합니다.

6. 잠시 머무른 뒤에 오른쪽 무릎을 먼저 일으켜 세웁니다.(내려오던 방법을 그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자-절하는-방법7,8,9
남자-절하는-법

7. 손을 오른쪽 무릎 위에 올립니다.

8. 일어서서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립니다.

9. 공수한 손을 다시 배에 가져다 대고 공손하게 인사를 하며 마무리 합니다.

 

행동 자체는 금방 끝나지만 이렇게 풀어서 보니까 괜히 복잡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이 글을 보시면서 한 두번 정도 연습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다음은 여자가 절하는 법 입니다.

여자-절하는-방법1,2,3
여자-절하는-법

1. 공수한 손을 남자는 눈 높이까지 올렸지만 여자는 어깨 높이까지만 올리고 공수한 손을 바라봅니다.

2. 그대로 왼쪽 무릎을 먼저 꿇으면서 내려갑니다.

3. 오른쪽 무릎을 마저 꿇으면서 무릎 꿇은 자세로 엉덩이를 내려 앉습니다.

여자-절하는-방법4,5,6
여자-절하는-법

4. 상체를 숙인채로 잠시 머뭅니다.

5. 오른 무릎을 먼저 일으켜 세우며 일어납니다.

6. 손을 배 위에 가지런히 모아 공수자세를 하고 정중하게 인사를 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글을 보지 않고 해보려고 하면 생각이 나질 않고는 합니다.

까먹기전에 지금 한번씩 연습을 해보세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추석이 되었어도 친척이나 가족들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줄로 압니다.

하지만 몸은 멀리 있어도 마음은 함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마음을 전하면서 올해 추석도 보름달처럼 밝고 가득찬 행복이 가정에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