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에 실 같이 얇거나 날파리 같이, 나에게만 보이는 작은 그림자가 날아다니시나요?
이런 증상을 한자로 날 '비', 모기 '문'을 써서, 모기가 날아다니는 것 같은 증상, '비문증'이라고 부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비문증을 겪고 있는데요.
비문증의 이유를 모르고 잘못 방치했다가는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비문증 원인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비문증은 투명한 그림자 같은 것이 시야에 떠다니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사람마다 보이는 모양이 조금씩 다른데, 작은 모기모양, 실같이 얇은 모양, 거미줄 같이 얽힌 모양, 검은 점처럼 진한 모양 등 다양하게 보입니다.
이 그림자들은 제가 눈을 돌리는 쪽으로 항상 따라와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저도 비문증이 있는데요, 저에게는 실같은 것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로 비문증이 생기는 원인은 유리체가 혼탁해져서 입니다.
유리체는 눈 속에 가득한 투명한 젤리 같은 물질을 이야기하는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유리체가 수축하고 액체처럼 변하게 되면, 유리체가 혼탁해져서 비문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 친구는 태어날 때 한번 생성이 되고, 그 이후로 교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문증이 생기고 나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문제가 되는 첫 번째 원인은 '포도막염'입니다.
포도막은 거울을 봤을 때, 각막 안으로 보이는 검은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에 염증이 생겨서 눈 속으로 들어오는 빛을 방해하기 때문에 비문증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포도막염이 생기는 이유는 결핵균, 매독균 등 균에 감염되어서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고, 눈에 외상을 입었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포도막염은 대표적인 증상으로 눈이 빛에 예민해져서 눈부심이 오고, 눈에 통증, 뿌옇게 흐려 보임, 시력 저하, 충혈 그리고 비문증이 있습니다.
염증이 생긴다는 것은 눈 안에 무슨 문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인데, 치료를 받지 않고 가만 두었다가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밝은 곳에 가면 너무 눈부시고, 눈에 통증이 오는데 비문증도 생기신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제가 되는 두 번째 원인은 '유리체 출혈'입니다.
유리체는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눈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 젤리입니다.
이 젤리가 손상된다고 해서 피가 나오지는 않고, 유리체 출혈은 겉에서 안 보이는 눈 뒤쪽 핏줄이 터져서 생깁니다.
비정상적인 혈관이 형성되어서 터지는 경우는 망막 정맥 폐쇄증, 당뇨망막병증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입니다.
정상적인 혈관도 충격을 받게 되는 경우 터져서 유리체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유리체 출혈은 증상으로 대부분 비문증이 나타납니다.
출혈이 작을 경우 비문증으로 끝이 나지만 출혈이 많을 경우 눈앞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증이 있으신 분께서는 매년 눈 검사를 하신다고 하니 제외하고,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비문증이 생기고 점점 시야가 좁아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제가 되는 세 번째 원인은 '망막박리'입니다.
눈은 여러 겹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망막은 그중에서도 가장 안쪽에 있는 유리체와 맞닿아있는 벽입니다.
망막박리는 이 망막이 안쪽으로 떨어져 나가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망막박리의 가장 큰 원인은 고도근시와 노화입니다.
고도근시나 노화가 오면 유리체가 액체 화가 되고 빈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이 유리체가 망막을 잡아당겨서 망막이 찢어지고 떨어져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망막박리가 오시면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중심 시력이 심하게 나빠지거나, 어두운 곳에서도 빛이 느껴지는 광시증 그리고 비문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망막에는 시신경이 함께 붙어있는데요.
망막박리는 망막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망막에 영양 공급이 되지 않아서 점점 시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계속 방치해 놓게 되면 실명까지 올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나이가 많은 사람, 근시가 심한 사람, 가족 중에 망막이상 증상이 있는 사람, 눈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사람, 당뇨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위의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 중에서 비문증이 오신다면 망막박리이실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비문증에 대해서 조사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직장에서 퇴근하고 글을 적고 있는데, 하루하루 포스팅하는 것이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충 할 수는 없지요.
항상 좋은 포스팅, 질 좋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가 글을 쓰는 것에 큰 힘이 된답니다.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구글 상위 노출 이란?
구글 상위 노출 이란 구글 검색 결과 에서 특정 키워드 로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 가 첫 페이지 또는 상위 몇 페이지 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 에서 주로 정보를 찾기 때문에, 상위 노출 될수록 더 많은 트래픽 이 생겨 중요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을 위해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을 개선하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인 SEO 최적화 에는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직접 SEO 최적화를 해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
항상 도움이 되는 좋은 글만 드릴게요!😊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로베카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궁금하시다면,
놀러오세요😊
추가로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리 있는게 잘 안보이는 '근시', 실명 가능성있는 '망막박리'의 원인이 됩니다. (0) | 2021.11.15 |
---|---|
결막염과 햇갈려서 실명될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큰일나는 '포도막염' 총정리! (0) | 2021.11.13 |
고개만 돌렸는데도 세상이 빙글빙글, '이석증' 원인과 빨리 낫는 법 (0) | 2021.11.10 |
점점 누래지는 흰옷, '과탄산소다'로 누런때 격파하는 법! (0) | 2021.11.09 |
'몸이 으슬으슬...임신일까?', 임신 극초기 증상 총정리 (0) | 2021.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