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정보

모든 여자에게 찾아올 수 있는 '자궁경부염증', 증상과 대처방법

 

 

 

수능 공부를 하던 고등학교 3학년 김 모 양은 유난히 많은 분비물과 심한 생리통으로 인해서 산부인과를 찾았습니다.
종종 비슷한 증상을 겪은 적이 있어서 수능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어갔다고 하는데요.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하자 자궁경부염에 걸렸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아파서-배를-잡고있는-여자
골반-염증까지-생길-수-있는-자궁경부염에-대해서-알려드릴께요.

 

 

 

자궁경부염, 어떤 증상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자궁-경부-사진
자궁에-들어가는-입구-부분을-자궁-경부라고-합니다.(출처 서울아산병원)

 

 

자궁경부염이란 무엇이고 왜 걸리는 걸까요?

 

자궁경부염은 자궁에 들어가는 입구 부분, 자궁과 질 사이의 입구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자궁경부에 생기는 염증은 보통 바이러스나 균에 감염이 되어서 생기게 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칸디다균(Candida), 임질균(Gonorrhea), 클라미디아균(Chlamydia), 트리코모나스 원충(Trichomoniasis),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등에게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위 균들의 대부분은 성생활로 인해서 전파되는 질환에 속합니다.

감염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화학적 자극제에 노출되었을 때, 외상으로 인해서, 잦은 질 세척으로 인해서 등등 자궁벽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들로 인해서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장시간 앉아서 공부나 일을 하는 경우,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같은 통풍이 잘 안 되는 옷을 매일 입는 경우,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을 경우 등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염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궁경부염은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노란색과 녹색 사이의 색을 가진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생리 주기가 돌아오기 전에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성관계 후에 질내에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성관계 도중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잔뇨감이 있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질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질 주위가 붉은색을 띠고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심한 만성 자궁경부염으로 발전된 경우 염증이 여기저기로 퍼져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요도까지 퍼지게 되면 소변을 볼 때 따끔따끔한 느낌이나 아플 수 있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자궁, 나팔관, 난소까지 퍼지게 되면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열 증상이 있는 골반염증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이 되었을 경우 불임이나 극심한 통증 등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염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반응형

 

자궁경부염은 보통 걸린 본인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자궁 안쪽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직접 육안으로 보고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염 검사는 면봉으로 자궁 내경관의 분비물을 채취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세균에 맞는 항생제와 약을 지어줍니다.
심한 경우에는 새살이 돋게 하는 레이저 치료나 전기치료 등을 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염은 당장 위험한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발전해서 자궁 경부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식기능이 완성되고 사용해야 할 시기인 20에서 35세 사이 시기에 이 염증이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는 병이지만 스스로 판단할 수 없는 병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은 여성병원에 내원하셔서 정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최선의 대처방법입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얻으셨나요?
안 좋은 생활습관으로 인해서도 자궁경부 염증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더 경각심이 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정보를 참고하셔서 안 좋은 습관은 피하시고, 아프지 말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