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목을 조는 '가스라이팅', 혹시 나도?[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 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가면서 당하는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듭니다. 보통은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가스 라이팅은 정신적인 폭행입니다. 오늘은 내가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 스스로 자가검진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이-사람의-눈과-입과-귀를-다-막은-사진
가스라이팅은-폭행입니다.

점점 자유롭지 못하고 숨 막혀져 가지만 왜 그런지 잘 모르겠다면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중일 수 있습니다.

 

가스 라이팅은 명백하게 정신적인 학대입니다.

피해자는 점점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고 판단능력을 잃어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으로도 고립이 되기 시작하고 고립 때문에 정신력이 약해져 갑니다. 그로 인해서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더욱더 의존하게 되는데요.

 

이때 가해자는 피해자를 위한다는 명목을 항상 앞에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피해자는 자신이 당하고 있는 것이 가스 라이팅인지 인지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다음은 가스 라이팅을 자신이 당하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스 라이팅 테스트입니다.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고 자신이 아래 지문에 얼마나 해당하는지를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1. 자책을 많이 하는 편이다.

-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더라도 '내가 너무 예민한가?'라는 생각이 들고, 후회하거나 자책하는 일이 잦다.

 

2. 심한 결정장애를 가지고 있다.

- 자신에게 주어진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하기가 힘들다. 특정한 누군가에게 계속 작은 결정들을 물어보고 결정한다.

EX) "자기야, 나 아메리카노 마실까 아니면 라테 마실까?"

 

3. 자신이 의지하는 대상을 지나치게 방어한다.

- 친구나 연인이 벌이는 이상행동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을 대신하게 된다.

EX) "쟤가 원래 그런 애가 아닌데... 미안해." , "걔가 원래 안 그런데 술 마실 때만 그래."

반응형

4. 자존감과 자신감이 없다고 느낀다.

- 나 자신이 별로 쓸모없는 사람으로 느끼거나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5. 가해자에게 특정한 말을 자주 듣는다.

- 특정한 상대에게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

EX) "넌 그래서 안 되는 거야." , "이게 다 널 위해서 그러는 거야." , "나니까 너랑 만나주는 거야." 등등 자신을 쓸모없는 사람이거나 가치 없는 사람으로 만드는 말들.

 

6. 쓸데없이 사과를 자주 한다.

- 무슨 일이 생기면 자신의 잘못도 아닌데 무조건 사과부터 하고 가해자의 눈치를 보는 사람.

 

7. 거짓말을 자주하게 된다.

- 특정한 사람 앞에만 가면 거짓말을 많이 하게 된다. 그 사람이 화를 낼까 봐 일을 숨기게 된다.

 

 

위의 일곱 가지 지문 중에서 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피해자는 대부분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어서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가스 라이팅을 당하더라도 당신은 당신 자체로 빛이 나고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만약에 자존감이 끝까지 낮아지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가까운 정신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사랑받는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